단체교섭의 결과는 단체협약으로 체결되고,
법에 의해 단체교섭과 노사협의회에서 결정할 사항이 구별되어 있는데,
단체교섭은 임금, 노동시간, 근로조건 등 주로 노사간 이해가 대립되는 것을 다루게 되어 있고,
노사협의회에서는 생산성의 향상, 근로자 복지, 고충의 처리 등이 주요 대상입니다.

단체교섭(Collective bargaining)은 노사간 임금, 단체협약 체결을 위한 교섭의 법정사항으로서
근로자 단체인 노동조합과 사용자(또는 그 단체)가
임금, 노동시간, 근로조건 등에 관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행하는 교섭입니다.

세부 업무내용

  • 임금, 단체교섭안 적성 및 검토

  • 노동위원회 조정신청, 답변 업무 대리

  • 단체교섭(위임받아 수행)

  • 노사간 합의에 의한 사적조정 수행

  • 단체교섭 수행

  • 단체협약 합의안 검토, 신고 대리

절차

STEP 01

STEP 01

단체교섭 의뢰 / 견적

STEP 02

STEP 02

실사

STEP 03

STEP 03

교섭방안과 견적제출

STEP 04

STEP 04

수임

STEP 05

STEP 05

교섭실시